MY MENU

학회 공지사항

제목

제24대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김은규 이임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27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224
내용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24대 학회장 김은규(우석)의 이임사를 다음과 같이 보내드리오니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 다       음 


24대 학회장 이임사

 

학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4대 집행부 임기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인사드립니다.

 

학회장에 취임하면서 비판언론학의 정체성과 세대 연결을 학회 운영의 기조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항상 이 두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실행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 되돌아보면 아쉬움이 남기 마련입니다.


지난 1년은 그 어느 때 보다도 대처해야 할 사항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다들 아시기에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 언론장악, 공영미디어의 위기, 그리고 무도하게 이를 몰아붙이는 현 정권의 모습을 굳이 다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여러 학회원님 및 외부 관계자들이 적절한 대응과 역할을 기대하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부응하고 대응하는 과정에서 주목받으며 드러나는 것도 있었고, 노력으로만 마무리 지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진지한 논의와 논쟁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쉬움을 느끼는 회원님도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모두가 동의하는 방법, 모두가 참여하는 실행 방안들을 제시하고 끌어내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비록 의견과 방법론의 차이가 있었다 할 지라도, 모두들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과 우리 학회를 아끼는 마음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학회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임기를 마치며 개인적으로 감사한 마음 가득입니다. 학회를 위해 봉사할 기회를 가졌다는 것도 감사하고, 학회 활동에 참가해 주신 학회원님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편집위원회를 잘 이끌어주신 편집위원장님과 편집위원님들, 학회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뒷받침이 되주신 각 위원회 위원님들, 학회 운영의 바탕이 되는 연구회와 회원님들, 그리고 저와 함께 학회 운영에 헌신해 주신 집행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학회는 특정 개인이, 특정 일원만이 잘해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깊이 새기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방송과 방송통신위원회 장악을 위한 빌미를 만들기 위해 제기됐던 종편심사 문제가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여러 학회원님들이 이 문제로 심적,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났다고 잊혀지는 문제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도, 더욱 악화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논의 속에서 대응해야 할 문제입니다. 학회 차원의 지원과 대응 방안이 제도화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유연성을 지닌 신임 학회장님을 비롯 집행부에서 이러한 상황을 잘 풀어 가시리라 믿습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건강한 제안이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학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 말씀을 올리며, 앞으로도 학회의 공간에서 항상 건강한 모습으로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4대 학회장 김은규 올림


한 국 언 론 정 보 학 회 장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