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정보학회 논문심사 규정

2010.11.29.개정

2012.02.21.개정

2013.11.22.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한국언론정보학보』(영문명: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이하 “학보”)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 절차와 방법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심사위원회 구성)

① 개별논문의 심사위원단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다.

③ 논문을 투고한 자는 다른 논문의 심사위원이 될 수 없다.

③ 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한 경우 해당 논문의 심사위원 선정과정에 참여할 수 없다.

④ 편집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학회 외부의 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제3조 (심사제외 논문) 다음에 해당하는 논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1. 기존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발표된 논문

2. 영리단체에서 지원을 받아 연구된 논문

3. 학술적 논문의 성격을 벗어난 논문

4. 논문 작성 규정을 크게 위반한 논문

 

제4조 (심사 평가항목) 논문은 다음과 같은 평가 항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한다.

1. 연구 목적의 명료성

2. 분석의 엄밀성

3. 연구 방법 및 논의 구성의 타당성

4. 관련문헌의 취급

5. 연구 결과의 의의

6. 논문의 독창성

7. 논문 분량의 적절성

8. 논문 작성 규정의 준수 정도

 

제5조 (심사 절차) 논문 심사는 다음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① 심사위원은 별도로 마련된 평가서에 의거하여 심사 결과를 다음 네 가지 중의 하나로 평가하고 심사의견을 상세히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1.무수정 게재

2.부분 수정 후 게재

3.대폭 수정 후 다음 호에 재심사

4.게재 불가

②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를 종합해서 논문을 투고한 자에게 통지한다.

③ 재심사를 받을 경우 심사위원은 초심을 맡은 심사위원으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이 있을 경우, 편집위원장과 편집이사, 담당 편집위원이 논의하고, 그 결과를 이의 신청 15일 내에 해당 논문 투고자와 해당 심사위원에게 통보하도록 한다.

 

제6조 (게재 여부 결정) 게재 여부의 결정은 다음 규정에 따른다.

①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심사위원들의 평가 결과에서 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수 의견 및 소수 의견 간의 평가 결과에서 심각한 불일치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② 편집위원회의 논의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편집위원의 다수 의견을 따르고 편집위원의 가부 의견이 동수일 때에는 편집위원장이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③ 편집위원회는 부분 수정 후 게재로 결정된 논문에 대해서 수정 요구 사항의 수정 여부를 확인하고, 제대로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판단할 경우 게재를 유보할 수 있다.

④ 다음 호에 재심사로 결정된 논문이 재심사 후에도 다시 다음호 재심사로 판정되면 게재 불가로 처리한다.

⑤ 논문을 투고한 자는 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에게 이의 사유를 첨부한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회에서는 투고자의 이의가 합리적인 사유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새로 심사위원을 위촉해서 논문을 평가할 수 있다.

⑥ 게재 평가를 받은 논문이 많아 모두 게재하기 어려울 경우, 편집위원회는 게재 순서를 조정해 일부 논문을 다음 호로 이월할 수 있다. 이때에는 투고일자 순으로 처리한다.

⑦ 투고 논문의 분량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분량의 적절성이 심사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명시한다.